1. 터키 전통 아침식사의 진수, ‘카흐발트 거리’
이스탄불의 ‘조식 거리’는 현지인들이 주말이면 아침 식사를 즐기기 위해 줄을 설 정도로 유명한 맛집 거리다. 특히 전현무, 박나래, 이장우로 구성된 팜유 멤버들이 찾은 곳은 수십 가지의 음식이 차려진 전통 터키식 조식 ‘카흐발트(Kahvaltı)’를 제공하는 식당이었다. 접시에 담긴 음식은 치즈, 토마토, 오이, 견과류, 수제 잼, 꿀, 올리브, 수제 버터, 그리고 크림과 비슷한 유제품인 ‘카이막(Kaymak)’까지 다양하며, 그 풍성함에 멤버들도 연신 감탄을 쏟아냈다. 특히 카이막에 꿀을 듬뿍 올려 먹는 조합은 이장우의 ‘취향 저격’. 일반적인 한식 아침과는 전혀 다른 구성이 신선했고, 건강하면서도 포만감을 주는 식사였다. 방송 속 장면에서 멤버들이 “식사라기보다 코스 요리 같다”라고 평한 이유가 여기 있었다. 다양한 맛이 조화를 이루는 카흐발트는 단순한 한 끼를 넘어, 이스탄불 여행자라면 반드시 경험해야 할 미식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2. 숯불 향 가득한 케밥의 정석, ‘Buhara Ocakbaşı’
방송에서 팜유 멤버들이 본격적인 점심을 즐긴 곳은 이스탄불의 인기 케밥집 ‘Buhara Ocakbaşı’다. 1993년부터 이어져 온 이 식당은 오랜 세월 동안 현지인뿐 아니라 외국인 관광객들에게도 널리 사랑받는 곳으로, 숯불 오븐을 사용해 고기의 풍미를 극대화한 전통 케밥을 제공한다. 대표 메뉴는 ‘이스켄데르 케밥(Iskender Kebap)’과 ‘아다나 케밥(Adana Kebap)’. 전자는 얇게 썬 양고기를 토마토소스와 함께 바삭한 빵 위에 얹고 요구르트를 곁들인 고급 요리로, 부드러운 식감과 진한 풍미가 일품이다. 방송에서 전현무는 “육즙이 입안에서 터진다”며 감탄했고, 박나래는 빵에 스며든 소스와 고기의 조화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테이블 중앙에서 고기를 직접 굽는 오카바쉬 형식이라 눈앞에서 지글지글 익어가는 모습까지 즐길 수 있다. 이스탄불에서 케밥을 한 번만 먹을 수 있다면, 단연 이곳이 답이다. 미리 예약하면 루프탑 자리에서 술탄아흐메트 모스크를 바라보며 식사도 가능하다.
3. 100년 전통이 담긴 달콤한 유혹, ‘Karaköy Güllüoğlu’
팜유 멤버들이 디저트를 빠트릴리가 없다. 팜유 멤버들이 아쉽게도 방송에서 직접 방문하진 않았지만, 이스탄불을 찾은 관광객이라면 꼭 들러야 할 곳이 바로 ‘Karaköy Güllüoğlu’다. 1800년대 말부터 바클라바를 만들어온 이 명가는 ‘피스타치오 바클라바’를 중심으로 수십 가지의 다양한 터키 디저트를 선보인다. 바클라바는 얇은 페이스트리 사이사이에 견과류와 시럽이 층층이 쌓여 바삭하면서도 달콤한 맛을 자랑하는 튀르키예의 전통 디저트이다. 특히 이곳은 고급 피스타치오와 수제 시럽을 사용해 느끼함 없이 깔끔한 맛을 낸다. 인기 메뉴 ‘쇼비예트(Şöbiyet)’는 크림 필링이 들어간 바클라바로, 부드럽고 진한 단맛이 특징이다. 현지에서는 포장해 선물용으로도 많이 구매하며, 택배 서비스도 운영할 정도로 인기다. 여행 막바지에 커피와 함께 달콤한 한입을 즐긴다면, 하루의 피로도 잊을 수 있을 만큼 만족스러운 디저트 경험이 될 것이다. 이스탄불의 오래된 전통이 느껴지는 단맛, Karaköy Güllüoğlu에서 꼭 경험해보고 싶다.